본문 바로가기

Starry Eats

발뮤다 토스터기 레시피 - 피넛버터 + 딸기잼 컵케이크 만들기

프롤로그

다음 발뮤다 베이킹 프로젝트로 어떤 걸 할까...고민하다가 컵케익이 딱! 생각났다. ㅋㅋㅋ 하지만 난 틀도 무엇도 없는걸...생각만하다가 어떤 블로그에서 12구 미니 컵케이크틀을 사면 된다고 해서 쿠팡에서 구매! 사이즈는 20 * 26이고 한 9900원 정도 했던 것 같다. 그리고 컵케이크 틀 유산지,,,밑 지름이 3.3mm 정도 되는 걸 샀는데 팬에 쏙 들어간다. 아이싱은 짤 수 있게 다이소에서 아이싱 짤주머니 구매. 그리고 컵케이크에 필요한 나머지 재료들은 마켓컬리와 이마트에서 구매했다. 만드는 법은 컵케이크는 영국에 컵케이크 가게를 하는 언니 유투브 참고하고, 아이싱은 푸드네트워크의 피넛버터 아이싱 레시피를 참고했다. 

영국언니: https://www.youtube.com/watch?v=lC51CynVHAU

푸드네트워크: https://www.foodnetwork.com/recipes/tyler-florence/jelly-filled-cupcakes-with-peanut-butter-frosting-recipe-2041512

 

Jelly-Filled Cupcakes With Peanut Butter Frosting

Get Jelly-Filled Cupcakes With Peanut Butter Frosting Recipe from Food Network

www.foodnetwork.com

 

레시피

기본 바닐라 컵케이크
  • 셀프라이징 밀가루 125g (직접 만드는 법: 중력분 150g + 베이킹파우더 1.5 tsp)
  • 설탕 125g
  • 베이킹소다 1/4 tsp
  • 무가염버터 125g
  • 계란 2개
  • 우유 1 + 1/2 tsp
  • 바닐라엑기스 1/4 tsp

피넛버터 아이싱
  • 피넛버터 1/2컵
  • 무가염 버터 4 tbsp
  • 크림치즈 4oz
  • 파우더슈가 2컵
  • 우유 1 + 1/2 tsp

170 C에서 20분! 이라고 하지만 난 미니컵케이크니까 한 11-12분 컷함.

 

주의할 점: 버터의 단단함 정도, 재료 섞는 시간, 오븐 온도

일단 한번도 컵케이크를 만들어본적이 없어서, 잘못 만들 경우 어떻게 되는지 우선 검색을 해봤는데, 다행히 레시피를 제공한 영국언니가 관련 내용으로 유툽 영상을 찍은게 있다. 음...우선 보고 배운 그 부분을 먼저 공유해본다:

버터는 실온이여야되고 (그렇다고 너무 무르면 안됨!) 그리고 재료를 너무 오래 섞거나 덜 섞으면 안된다. 오븐 온도는 너무 차갑거나 뜨거우면 안된다 (당연한가?ㅋㅋㅋㅋ). ㅎ ㅏ 근데 난 이걸 보고 배워도 좀 모양에 실패한 듯. 컵케이크 윗부분이 원만해야하는데 아무래도 발뮤다라서 그런지 중간은 봉긋 솟아오르고 앞쪽은 앞으로 좀 쏠림 ㅋㅋㅋ 두번째 판은 그래도 첫번째 판보다 괜찮게 나온 것 같았다. 그런데 크게 상관없다고 생각한게 어짜피 아이싱에 가려지고 안이 촉촉해서 사람들에게 나눠줬는데 맛있다고 하고 난 이 글을 쓰면서 컵케이크를 먹고 있기 때문이다... ㅋㅋㅋ

 

 

만드는 법  

국내에서 셀프라이징 밀가루를 살 수 있나? 없는 것 같아서 일단 중력분 150g과 베이킹파우더를 섞고, 125g어치 큰 믹싱그릇에 덜어놨다. 그리고 설탕과 베이킹소다를 추가해서 대충 섞어줬다.

그리고 실온상태의 버터와 계란을 추가했다. 처음에는 약한 세기에 믹서기로 섞어주다가 1분동안 미디움 세기로 섞어주면서 우유를 부어줬다. 이때 바닐라 엑기스가 있으면 같이 추가하면 된다. 그 후 30초 정도 미디움 세기로 섞어주면 된다.

 

다 섞은 반죽은 덜어서 유산지 안에 2/3에서 3/4정도 채워줬다.

그리고 발뮤다 온도를 170C로 맞추고 11-12분 정도 구워줬다....보시다시피 특히 중간...너무 봉긋 솟아오름 --;;ㅋㅋㅋ 일단 꺼내서 컵케이크를 다 빼주고 식혔다.

어느정도 식었으면 이제 딸기잼을 넣어줄 차례다. 원래는 집에 있는 복숭아 잼을 넣어줄려고 했는데 너무 건강한 맛이라...편의점에서 복음자리 딸기잼 사서 넣어줬다. 꼭 딸기잼이 아니더라도 신맛이 많이 나는 잼이면 좋을 것 같다...라즈베리라든지. 피넛버터가 고소하니까 시고 달고 고소한 밸런스를 주기 위해서 말이지. 여하튼 작은 숟가락, 또는 칼로 안에를 좀 도려내서 잼으로 채워넣고 도려낸 뚜껑부분을 다시 위에 덮어주면 된다.

 

이제 아이싱을 만들어줄 차례다. 그냥 파우더슈가, 버터, 피넛버터, 크림치즈, 우유를 한데 모아 믹서기로 약한 세기로 섞어주다가 좀 섞이면 미디움 세기로 섞어줬다. 버터와 크림치즈 모두 실온상태여야한다는 것, 주의하기를!

이후 짤주머니에 아이싱을 넣고 컵케익 위에 짜서 완성시켰다.

 

결과물

음...색깔이 ㅋㅋㅋ아무래도 피넛버터 아이싱이니까 색이 저렇다.

 

또는 너츠를 갈아서 아님 칼 손잡이 부분으로 탕탕 내리쳐서 부순 후 아이싱 부분을 부순 너츠위로 굴리면 아래와 같이 만들 수 있다. 너츠 때문에 고소함과 식감까지 배로 상승시킬 수 있다. ㅎㅎㅎ 맛은 완전히 피넛버터잼샌드위치 먹었을때 맛이 나는데 케이크 식감과 달달함이 추가된 맛이다 ㅋㅋㅋㅋㅋ 아주 맛있었다. 다음번에는 모양까지 성공할 수 있게 노력해야지...다짐하면서 이번 글을 이만 마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