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arry Day

IoT AI 스마트 플러그로 세탁완료 알림 설정하기

프롤로그

우리 집은 좁은 주제에 세탁 알림 완료 소리가 잘 안들리는 구조다. 나는 주로 침대방에 서식하는데, 반대편에 있는 옷방 옆, 미닫이문으로 분리가되어있는 다용도실에 세탁기가 있기 때문이다. 다용도실 문은 겨울과, 여름에도 문을 닫아놓고 있는 편이다. 그러니 반대편에 있는 세탁기 알림음이 안들릴수밖에. 몇번은 30분 넘어서 '아 빨래!' 하면서 급하게 빨래를 꺼낸적이 있었고, 한번은 그 다음날 뺀 적도 있다...-_-;;; 그 때 느낀 절망감이란...

 

세탁완료 알림을 받기 위한 여정

그래서 예상했겠지만, 스마트 플러그를 샀다. 일단 요새 나오는 IoT세탁은 이런 기능이 내재되어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내 세탁기는 그게 안되서...우회적인 방법을 찾다가, 가전 전류를 측정할 수 있는 IoT제품을 알게 되었다. 바로 스마트 플러그.

https://medium.com/@davidcameron/notify-when-the-washing-machine-is-done-87d071d574bf --> 이 링크에서 스마트 플러그 이용해 어찌저찌 코딩을 하면 일정 전류 이하인 경우 알림이 오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아래가 코드의 일부분이다.

와씨 이걸 내가 어떻게 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도 먼가 ruby on rails를 학교 다닐때 잠깐 한 이력이 있어서 일단 코드는 오픈소스같으니까 한국에서 파는 스마트 플러그 사서 어찌저찌하면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갖고 스마트스토어를 뒤지던 와중에 다행이 이런 기능이 내재되어 있는 스마트 플러그를 찾게 되었다.

바로 AI스마트 플러그. 후기가 많고 긍정적인 편이며, 가격은 18,800 + 배송비.

 

세탁완료 알림 받는 방법...과 다른 잡다한 얘기들

일단 패키징과 플러그 모습은 이렇게... 별 감흥은 없다. 뽁뽁이로 감싸고 있어 문제없이 왔다. 생긴게 옆 콘센트와 간섭없을 것 같아 좋은것 같기는 하다.

얼렁 꽂아봤다. 연결하는 방법은...인터넷에 후기나 스토어나 사면 매뉴얼이 같이 딸려오니까 따로 설명하지는 않겠다. 다만, 이 제품 앱에서 콘센트를 처음에 연결할 때 열받았던 부분이 있는데, (대부분 후기보면 연결이 어려웠으나 연결됬으니까 그걸로 되었다 이런 느낌--;;;) 다른 후기들은 딱히 강조하지 않는 내용이라 여기서 써보겠다. 

--> 처음에 플러그 와이파이를 잡은 다음에, 마지막 연결을 위해서는 집 와이파이를 잡아야한다. 나는 계속 플러그의 와이파이를 잡고 연결진행을 해야되는줄 알고 그랬다가 계속 연결실패가 뜨는 것이다. 이것때매 공유기가 문제인가 해서 공유기 리셋하고 난리가 피웠다.


연결을 하면 이제 알림을 설정할 차례. 앱에 내 콘센트 메인 페이지 들어오면 하단에 smart alarm메뉴가 있다. 여기서 '2 W 이하 시' 메뉴에서 '설정변경'을 누르면 내가 설정한 W이상으로 전력이 떨어지면 원하는 제목과 문구로 알림이 오게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알림을 한번에 몇번 오게 할 것인지도 설정 가능하다. 나는 제목에 "빨래 완료!"와 문구는 "얼렁 빼자 빨래를 고고고~"로 설정을 하고 목표값은 2로 정했다. 0으로 하면 세탁기가 구동을 안할 때마다 알림이 올까봐. 횟수는 1번. 그리고 저장 ㅋㅋ


 

일부러 테스트하려고 세탁물을 만들었다...라고는 하지만 사실 세탁할 때가 됬다. ㅋㅋ

세탁이 다 끝나면 아래와 같이 폰에 알림이 온다. 그럼 가서 세탁물을 빼면 된다.

 

글을 마치며

이렇게 IoT세탁기가 아니어도 세탁이 끝나면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이제 깜박하고 세탁을 꺼내지 않아서 쉬는 걸 좀이라도 더 방지할 수 있다. 그런데 한가지 이상한게 알림을 받는데, 폰 소리를 다 키워놨으나 소리가 없다. 고객센터에 전화해도 원래 소리가 울리는게 정상이라던데...그래서 다음에 플러그 모델번호로 다시 상담을 받을 예정이다. 소리까지 울리면 완벽한데...혹시 나중에 이 문제가 해결되면 해당 글에 업데이트 예정이다.

그럼 다들 이 글로 인해 더욱 스마트하게 생활 할 수 있기를! 이만 안녕~